나도 혹시 턱관절 장애가 있을까? 턱관절 셀프 진단방법을 확인하세요.

간혹 질긴음식을 씹어먹을 때 턱 부분에서 소리가 나는 분들이 계십니다. 특히나 턱 주변에 통증이 심하면 입을 벌리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은데 이는 턱관절 장애에 해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. 턱 관절 주변에는 여러가지 신경혈관 임파선이 있는데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병적으로 증상이 생깁니다. 중요한 것은 CT나 MRI와 같은 검사를 통해서도 알기 어려우며 어깨가 자구 결리거나 만성적으로 요통이 생긴다면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습관이 좋지 않거나 외상 및 부정교합 그 외 심리적인 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우선 너무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자주 드시면 턱관절에 좋지 않습니다. 특히,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만 씹거나 입을 너무 크게 벌리는 행위도 좋지 않습니다. 스트레스나 불안, 우울 역시 심리적으로 턱 근육을 흥분시키므로 턱관절에는 좋지 않습니다. 

턱관절에 문제가 생긴다면 외형적으로 볼 때 좌우 대칭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부정교합으로 인해 싱깁니다. 만약 자주 두통이 생기거나 뒷목이 뻐근한 증상, 입을 열거나 닫을 때 소리가 나거나 턱이 Z자로 움직이는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 그 외에 42가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점검해보신 후 10개 이상에 해당하신다면 전문의와 상담해주시기 바랍니다.